티스토리 뷰

반응형

구글 홈페이지 모습

ㅎㅎ 누가 알려준 티스토리 블로그 얘기를 듣고 유튜브, 인터넷 검색 한 일주일 하다가 나도 할 수 있을까 하고 그냥 막연히 해봤는데요. 정말 20일 만에 승인받았습니다. 블로그 왕초보인제가 할 수 있다는 것은 누구든 할 수 있다는 것이겠죠! 제가 했던 과정은 이렇습니다.

 

1. 애드센스 승인까지 소요된 기간

더보기

4월 11일 : 티스토리 블로그 관련 자료 받음.
4월 22일 : 티스토리 블로그 계정 만들기, 첫 게시물 등록
4월 22일 ~ 5월 1일 : 하루에 게시물 1 ~ 2개 등록
5월 1일 : 13개 등록 후 애드센스 신청
5월 3일 : 구글에서 색인 생성 문제 메일 받음(인터넷 검색을 통해 URL 수동 색인 신청)
5월 6일 : 구글에서 색인 생성문제 해결 메일 받음.
5월 10일 : 구글에서 색인 생성문제 발견 메일 받음.
5월 11일 : 애드센스 승인 메일 받음.

위에서 보시는 것처럼 계정을 만든 날부터 해서 정확히 20일 걸렸습니다. 4월 22일 티스토리 계정을 만들어서 5월 2일에 게시글 13개에서 애드센스 신청을 하고 5월 11일 게시물 23개에서 승인을 받았습니다. 통상 20개에서 신청하고 2주 뒤에 결과(한 달이 걸리는 경우도 있음.)가 나온다고 하지만, 저는 좀 더 일찍 했고 기간도 딱 10일 걸렸습니다.

색인 생성문제 메일

신청하고 나서 이런 메일들이 중간중간 와서 구글 서치콘솔, 네이버, 빙 등에 거의 매일 색인요청을 했습니다.(색인요청 부분은 뒤에서 따로 다루겠습니다.)

어떤 분들은 8개에서 신청해서 승인을 받으신 분들도 있지만, 저는 정말 완전 초보였습니다. 아는 지인이 부업거리로 이거 괜찮을 것 같다고 카톡으로 유튜브 영상을 보내줘서 정말 일주일 동안 인터넷, 유튜브 자료들을 찾아만 보고, 할까 말까 망설였습니다.

 

그러던 중 유튜브 강의에서 간절함, 실행력이 중요하다고 하시길래, 일단 실행력은 자신 있는 부분이라서 시작을 하게 되었습니다.
집안일과 아이들 양육 외에는 별로 관심분야가 없는 상태라 주제 설정도 고민이었습니다. 하루이틀 고민해 봐도 제가 글을 풀어나갈 분야가 없었단 거죠! 그래서 어느 블로그 글에서 얘기했던 영화를 주제로 하기로 했습니다.(요거는 다음에 다시 설명하겠습니다.)

직장을 다니시는 분들은 알게 모르게 자기 전문분야가 있으셔서 쉬울 것 같지만, 전 정말 고민이었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 중에도 고민만 하고 계시는 분들도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렇지만 할 수 있습니다!. 50대인 저도 했으니까요.

구글 애드센스 승인 메일 내용으로 애드센스 계정이 활성화되었습니다라는 문구가 있고, 사람 한명이 선물을 들고 걸어가는 모습
애드센스 승인 메일

2. 하루하루 작성도 힘들더라!

어떤 분들은 하루에 세 개씩 올린다고 하지만, 하루에 한 개도 쉽지 않더라고요. 챗GPT로 승인받으신 분들도 있어서 해봤지만, 아무래도 내용의 신뢰성은 떨어지는 것 같았습니다.(제 기준에서, 제가 잘 몰라서 그런 것일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관련자료를 읽고, 유튜브를 보고 그냥 정리했습니다. 이거 3~4 시간은 걸리더라고요. 제가 작문실력이 없어서인지... 첫날 한 개, 둘째 날 두 개, 셋째 날 한 개, 왔다 갔다 하면서 작성을 하다가, 이거 힘든데, 작심삼일 되겠는데 생각이 드는 겁니다. 그렇지만 실행력이 중요하다는 말만 믿고 계속했습니다.

 

그런데 더 지치는 것은 위에서 얘기했던 색인이 안된다는 메일이었습니다. 5월 1일에 신청을 했는데, 구글에서 크롤링(읽어 들이는 것)은 5월 3일이었던 것 같습니다. 워낙 구글이 전 세계에 퍼져있다 보니 로봇이 읽어 들이는 것도 실시간이 아니었나 봅니다. 렇게 수동 색인요청을 했는데요, 어떤 분들은 승인받기 전에는 하지 않아도 된다고 하시기는 하더라고요. 하지만 저 같은 경우에는 수동 URL검사와 색인요청을 해서 더 빨리 되지 않았나 감히 생각해 봅니다.(저도 초보라)

구글 SEO글자를 손가락으로 가르키는 모습
구글 입맛(SEO)에 맞는 글쓰기가 중요

3. 어디까지 갈 것인가?

인터넷에서 자료를 찾을 때나, 광고를 볼 때는 누구나 다 성공할 것 같다는 꿈과 희망을 갖고 시작합니다. 물론 저도 마찬가지고요. 애드센스 승인받은 다음날 제수익은 0.11달러입니다. 승인 후 4일이 지난 오늘까지도요. 가능할까 라는 생각도 드는 것도 사실입니다.

구글 애드센스 홈페이지 모습으로 남자가 쇼파에 앉아 기타를 치고 있음.
애드센스 홈페이지, 잊지말자!

하지만 이제 퇴사를 앞두고 새로운 직업을 선택해야 되는 시점에서 한 번 도전해보려고 하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자료에서 보는 애드센스의 특징은 꾸준함으로 승부를 볼 수 있다는 희망 때문입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께 감히 말씀드립니다. 애드고시! 정해진 규칙이 있는 것 같습니다. 하면 된다라는 생각만 가지고 될 때까지 하면 되는 것 같습니다. 어렵지 않다는 말씀을 감히 드립니다. 저는 이제 다시 시작해보려 합니다. 꾸준함의 시작! 어디까지 갈 수 있을까요?

 

지금까지 제가 애드센스 승인받는데 걸린 기간과 그동안 제가 느낀 점들을 정리해 봤습니다. 처음에는 다들 의지를 갖고 시작하지만, 10명 중 1명만이 수익을 볼 수 있는 게 애드센스라는 것 같습니다. 저도 이제 막 시작하고 있지만, 포기하지 않는 열정으로 함께 가시길 기원합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